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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와 신경 건강 클리닉

성인 ADHD 생기는 원인, 심리학적 관점에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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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 ADHD 생기는 원인, 심리학적 관점에서 보기

성인 ADHD 원인, 심리학적으로 어떻게 이해할 수 있을까?

성인 ADHD(주의력 결핍 및 과잉 행동 장애)는 단순한 성격적 문제나 게으름으로 생기는 것이 아닙니다. ADHD는 신경학적, 심리학적, 환경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나타나는 질환으로, 개인의 행동과 감정 조절 방식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이번 글에서는 심리학적 관점에서 성인 ADHD의 발생 원인을 탐구하고, 이와 관련된 이론들을 이해하기 쉽게 풀어드릴게요. 이 글을 읽으면 "왜 내가 ADHD일까?"라는 질문에 대한 답을 조금 더 명확히 알 수 있을 겁니다. 


성인 ADHD의 원인을 심리학적인 관점에서 파헤쳐보겠습니다.

성인 ADHD의 주요 원인: 심리학적 접근

유전적 요인: 심리학과 생물학의 연결고리

ADHD는 뇌의 구조와 기능과 관련된 질환이며, 가족력이 ADHD 발병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심리학적으로 ADHD를 가진 부모는 자녀와의 상호작용 방식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유전과 심리적 영향을 연결하는 포인트

  • 신경 전달 물질 불균형: ADHD를 가진 사람들은 도파민과 같은 신경 전달 물질이 부족하거나 비정상적으로 작동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도파민은 집중력, 동기 부여, 충동 억제 등과 깊은 관련이 있습니다.
  • 가족 환경: ADHD가 유전될 가능성이 높지만, ADHD 부모의 양육 방식(예: 감정적 거리감, 높은 스트레스)이 자녀에게 심리적 영향을 미칠 수도 있습니다.

ADHD환자의 뇌는 관리자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하기 때문에 계획과 실행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실행 기능 장애: 뇌의 "관리자"가 제 역할을 못하는 경우

심리학에서 ADHD는 실행 기능(executive function)의 문제로 자주 설명됩니다. 실행 기능은 우리의 뇌가 목표를 설정하고, 계획하며, 충동을 억제하고, 결과를 평가하는 데 관여하는 고차원적 능력입니다.

 ADHD와 실행 기능의 관계

  • 충동 조절 어려움: ADHD를 가진 성인은 뇌의 전두엽 활동이 저하되어 충동적인 행동을 억제하는 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 시간 관리의 어려움: 실행 기능 장애로 인해 ADHD 성인은 마감 기한을 지키거나 할 일을 우선순위에 따라 정리하는 데 큰 어려움을 느낍니다.
  • 장기적인 목표 설정 어려움: 성인 ADHD는 단기적인 만족을 추구하며, 장기적 목표를 유지하는 데 필요한 인내심과 집중력을 발휘하기 어렵습니다.

관련 심리학 이론: Barkley의 ADHD 모델

러셀 바클리(Russell Barkley)는 ADHD를 "자기 조절(self-regulation)"의 실패로 정의했습니다.

  • 자기 조절의 실패란?
    자신의 행동을 제어하고 목표에 맞게 수정하지 못하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 예시: 충동적으로 말하거나 행동하며, 사후에 후회하지만 반복적으로 같은 행동을 한다.

ADHD는 행동 외에 감정적인 부분에도 작용해 정서적 자기 조절 능력을 떨어뜨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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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정 조절 문제와 ADHD

ADHD는 행동뿐만 아니라 감정적 영역에도 큰 영향을 미칩니다. 심리학에서는 이를 정서적 자기 조절(emotional self-regulation)의 문제로 설명합니다.

ADHD와 감정 조절 어려움

  • 쉽게 좌절하거나 화를 냄: ADHD를 가진 성인은 사소한 문제에도 감정적으로 과잉 반응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 기분 변화가 잦음: 갑작스럽게 기분이 바뀌거나, 감정적으로 불안정한 모습을 보일 수 있습니다.
  • 스트레스에 민감함: 외부 스트레스 요인에 과민 반응을 보이며, 감정을 다스리는 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관련 심리학 이론: Gray의 행동 억제 시스템(BIS)

제프리 그레이(Jeffrey Gray)의 BIS 이론은 ADHD를 가진 사람들이 불안과 충동을 억제하는 능력이 약하다고 설명합니다.

  • BIS란?
    행동 억제 시스템은 위험을 피하거나 실수를 방지하기 위해 행동을 멈추는 메커니즘을 말합니다. ADHD 성인은 이 억제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충동적이고 감정적으로 과잉 반응하게 됩니다.

성인ADHD는 유년시절 환경적인 실패와 지속적인 부정적 피드백을 겪었을 확률이 높습니다.

사회적 환경과 ADHD

성인 ADHD는 심리적 스트레스와 사회적 환경에서도 영향을 받습니다. 어린 시절부터 ADHD 증상이 해결되지 않을 경우, 성인이 되어서 더 큰 어려움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환경적 요인과 심리적 스트레스

  • 어린 시절의 경험: 학업 실패, 부모의 학대, 친구 관계의 어려움 등은 성인 ADHD의 발현 가능성을 높입니다.
  • 부정적 피드백 경험: ADHD 증상으로 인해 반복적으로 부정적인 피드백(예: "왜 이렇게 산만해?" "왜 이렇게 느려?")을 받으며 자란 경우, 자신감이 낮아지고 정서적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스트레스: 지속적인 스트레스는 ADHD 증상을 악화시킬 뿐만 아니라, 불안장애나 우울증과 같은 공존 질환을 유발할 가능성도 높습니다.

관련 심리학 이론: 학습 이론

학습 이론에 따르면, ADHD 성인은 주변 환경에서 강화와 처벌을 통해 특정 행동을 학습합니다. 부정적인 환경은 산만함, 충동성 같은 ADHD 증상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ADHD 환자는 돈이나 칭찬 같은 일반적인 보상보다 흥미로운 일, 즉각적인 보상 같은 것에 더 흥미를 느낍니다.

동기 부여 결핍

심리학적으로 ADHD는 보상 시스템의 문제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ADHD를 가진 사람은 일반적인 보상(예: 금전, 칭찬)에 덜 반응하며, 흥미로운 자극을 추구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ADHD와 동기 부여의 문제점

  • 단조로운 일에 집중하기 어려움: 흥미로운 일이 아니면 동기 부여가 부족해 일을 끝내기 어렵습니다.
  • 즉각적인 보상 추구: ADHD 성인은 장기적 보상보다는 즉각적인 만족을 추구하는 경향이 강합니다.
  • 지연된 보상 처리 능력 부족: 먼 미래에 있을 보상에 대해 동기를 느끼지 못해, 일을 미루거나 포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관련 심리학 이론: 강화 민감성 이론(Reinforcement Sensitivity Theory)

강화 민감성 이론에 따르면, ADHD를 가진 사람들은 긍정적 보상(도파민 자극)에 민감하지 않아 집중력과 동기 부여가 낮습니다.


성인 ADHD 원인을 심리학적인 관점에서 이해하면 좀 더 효율적으로 자기 관리가 가능해집니다.

성인 ADHD, 심리학적으로 어떻게 관리할까?

성인 ADHD는 심리학적으로 이해할수록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심리학적 접근을 활용한 관리 방법입니다:

자기 조절 능력 강화

  • 인지 행동 치료(CBT): 자기 조절과 실행 기능을 강화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 감정 다스리기: 명상, 호흡법 등을 활용해 감정을 조절하는 법을 배워보세요.

동기 부여 시스템 활용

  • 즉각적인 보상 설정: 짧은 기한의 목표와 보상을 설정해 동기를 유지하세요.
  • 체계적인 계획: 계획을 작게 나누고, 한 단계씩 완료하며 성취감을 느껴보세요.

건강한 환경 조성

  • 정리정돈 연습: 산만함을 줄이기 위해 물리적 환경을 정돈하세요.
  • 사회적 지지 활용: 친구, 가족에게 자신의 상태를 설명하고 협력을 요청하세요.

마무리하며

성인 ADHD는 단순히 "나약함"이 아니라 뇌와 심리적 메커니즘의 복합적인 문제에서 비롯됩니다. 심리학적 관점에서 ADHD를 이해하면 증상을 수용하고, 보다 나은 해결책을 찾는 데 도움이 됩니다.

ADHD는 적절한 치료와 관리로 충분히 개선될 수 있습니다. 오늘도 자신을 이해하고 성장하기 위해 노력하는 당신을 응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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